본문 바로가기
화성학(Harmony)공부하기

대리코드(Substitute chord)란?

by 역전의명수 2023.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역전의명수입니다.

이번시간에는 Substitute chord(대리코드)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Substitute chord(대리코드)는

Diatonic chord(다이어토닉코드)에서 주화음인 1,4,5도 코드대신 쓰이는

2,3,6,7도 부화음을 대리코드라고 합니다.

Nondiatonic note(다이어토닉이아닌음)를 가지고 있는 코드들도 대리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key에서 다이오토닉이 아닌음은 C#=Db,D#=Eb,F#=Gb,G#=Ab,A#=Bb 검은건반음입니다.)   

 

Substitute Chord(대리코드)

대리코드를설명예시사진
대리코드

C major scale(=Diatonic scale)에서 나오는 Diatonic 7th chord는 

Cmaj7,Dm7,Em7,Fmaj7,G7,Am7,Bm7(b5) 입니다. 

 

여기서 1도코드인 Cmaj7(Tonic), 4도코드인 Fmaj7(Subdominant), 5도코드인 G7(Dominant)가 주화음이고

2도코드인 Dm7, 3도코드인 Em7, 6도코드인 Am7,7도코드인 Bm7(b5)는 부화음(대리코드)입니다. 

 

1,4,5  ...... 주화음

2,3,6,7 .... 부화음(대리코드)    

 

여기서 주화음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대리코드라고 하는데 

대리코드가 되기위해서는 주화음과 비교했을때 공통음을 2개이상 가지고 있으면 대리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통음을 3개 가지고 있는 코드도 물론 대리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통음을 많이 가질수록 그 기능이 더욱 강한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C key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대리코드가 나오는데 왜 이렇게 나오는지

어떤 공통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Ckey 대리코드1
C key 대리코드2

 

Tonic (Imaj7)                            Cmaj7(C6)...... Em7, Am7 / F#m7(b5)

SubDominant (IVmaj7)            Fmaj7(F6)....... Dm7 / F#m7(b5),Bbmaj7,G7sus4  

Dominant (V7)                          G7           ........ Bm7(b5) / Db7     

SubDominant minor (IVm7)     Fm7(Fm6)...... Dbmaj, Dm7(b5), Abmaj7,Ab7, Bb7   

 

Subdominant minor(서보도미넌트 마이너)인 IVm7는 

Ckey와 같은으뜸음 마이너인 C minor Scale의 4도 코드로 주화음으로 포함됩니다.    
마이너 스케일은 이후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Vm7도 주화음으로 포함된다고 알고있으면 될것 같습니다. 

 

**대리도미넌트(=substitute dominant=tritone(3온음) substitute)

(G7과 Db7은 근음이 증4도 관계에 있어 대리도미넌트라고 하기도 하고 증4도 대리라고 하기도 합니다.)

 

Ckey 기준으로 대리코드를 외우고   

다른 Key에서도 바로바로 생각날수 있게 아래처럼 로마자로 도수를 외우면

어떤 Key에서도 대리코드를 바로 생각, 코드진행에 적용해 낼 수 있습니다.   

 

Imaj7   ....... IIIm7,VIm7,#IVm7(b5)  

IVmaj7 ....... IIm7,#IVm7(b5) ,bVIImaj7,V7sus4 

V7       ........ VIIm7(b5),bII7 

IVm7   ........ bIImaj7, IIm7(b5),bVImaj7,bVI7,bVII7     

 

그럼 F key로 대리코드를 알아볼까요?

Fkey는 b이 1개붙은 Scale입니다. 
F key의 주화음 1,4,5 도는 Fmaj7, Bbmaj7,C7, Bbm7입니다.  

도수를 적용해서 대리코드를 찾아보겠습니다. 

 

Imaj7   (Fmaj7)   ....... IIIm7,VIm7,#IVm7(b5) 

                                   Am7,Dm7,Bm7(b5)

IVmaj7 (Bbmaj7)....... IIm7,#IVm7(b5) ,bVIImaj7,V7sus4 

                                   Gm7,Bm7(b5),Ebmaj7,C7sus4

V7        (C7)       ........ VIIm7(b5),bII7 

                                    Em(b5),Gb7

IVm7     (Bbm7) ........ bIImaj7, IIm7(b5),bVImaj7,bVI7,bVII7 

                                   Gbmaj7,Gm7(b5),Dbmaj7,Db7,Eb7

 

어떤 Key이던지 이 방법으로 대리코드를 다 찾으실 수 있겠죠 

로마자도수로 달달 한번만 잘 외워두시면  곡을쓸때 활용도가 아주높은 방법입니다. 

 

내가쓰는 코드진행에서 주화음코드대신에  어떤 대리코드를 쓰느냐에 따라 

베이스 라인도 달라지고 논다이어토닉한 느낌도 줄 수 있어 곡에 다채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하나만 들겠습니다.

대리코드사용예시

위에 간단한 4마디 진행에서 서브도미넌트인 Fmaj7이 올자리에

대리코드인 Bbmaj7을 사용해서 코드진행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서브도미넌트의 기능은 가지되 좀더 아웃고잉하는 느낌 논다이어토닉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대리코드가 더 좋다라고 볼 수는 없고 선율이나 베이스진행
곡의 느낌에 따라서 어울리는 코드를 연주해보고 사용해보면서 다양하게 연습해야 겠습니다. 

 

즐거운 음악생활하세요~!! 화이팅입니다~!!^^ 

유튜브도 놀러오셔유 ㅎㅎ 
Sweet Midi Recipe - YouTub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