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지(Cadence)란 음악의 최소단위로 끝맺음을 말합니다.
Cadence(종지)
cadence(케이던스) 종지란 음악의 최소단위로 어떻게 음악이 끝나는가에 대한걸 말합니다.
코드는 진행원칙이 있는데 동적인(안어울리는음정을포함하는)코드는
정적인(어울리는음정을포함하는)코드로 진행(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케이던스(cadence)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Dominant Cadence (도미넌트 케이던스) (V-I) :5도에서 1도로 종지 <G7-C>
주화음인 5도 Dominant 기능을 가진 V7(G7)은 코드구성음에 "시"하고"파"가 a4(증4도)=3온음(tritone)입니다.
a4(증4도)는 안어울리는음정이므로 G7은 불안정한 동적인코드로 다음코드에 안정된코드(C)로
진행하려 합니다. 이렇게 V7(G7)에서 I(C)로 해결되는 종지를 도미넌트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우리가 듣는 대부분의 음악 끝부분에서 들어봤을 겁니다.
2.Subdominant Cadence (서브도미넌트 케이던스) (IV-I) 4도에서 1도로 종지 <F-C>
주화음인 4도 Subdominant 기능을 가진 IVmaj7(Fmaj7)은 코드구성음에 "라"하고"미"가 P5(완전5도)입니다.
P5(완전5도)는 완전어울림음정이므로 Fmaj7은 안정적인 정적인코드로 굳이 다음코드로 안정된코드(C)로
해결해야할 당위성이 없습니다. 다른코드로 가도 되겠죠
이렇게 IVmaj7(Fmaj7)에서 I(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브도미넌트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찬송가 마지막에 많이 나오는 끝맺음 아멘종지라고 하기도 합니다.
3.Subdominant minor Cadence(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케이던스) (IVm-I)4도마이너에서 1도로 종지 <Fm6-C>
마이너키에 주화음인 4도 Subdominant minor 기능을 가진 IVm7(Fm7), IVm6(Fm6)
코드구성음에 Fm7은 "라b"하고 "미b"이 P5(완전5도)를 가지고 있고(완전어울림음정)
Fm6는 "라b"하고 "레"가 a4(증4도)(안어울림음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Fm7보다 Fm6가 훨씬 더 불안정한코드로 Fm7보다 더 안정된코드(C)로 가려는 성질이 강합니다.
이렇게 IVm7에서 I(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4.Subdominant / Dominant Cadence (IV-V-I) 4도-5도-1도로 종지 (Fmaj7-G7-C)
4도인 Fmaj7에서 5도인 G7 그다음 1도인 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 케이던스라고합니다.
Fmaj7대신에 대리코드인 Dm7을 쓰면 Dm7-G7-C로 (2-5-1) 진행을 이루며
완전4도상행진행(강진행)을 이루며 종지중에서 가장 큰 해결감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듣는 대부분의 음악은 이 투파이브원 진행을 많이들었고 사용했으며 앞으로도 많이 듣고
사용하게 될 진행입니다.
5.Subdominat / Subdominant minor Cadence (IV-IVm-I) 4도-4도마이너-1도로 종지 (F-Fm-C)
4도인 Fmaj7에서 4도마이너인 Fm7 그다음 1도인 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보도미넌트 서브도미넌트마이너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아래그림처럼 IV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리코드로 Dm7-Dm7(b5)처럼 진행을 교체해주어도 됩니다.
6. Subdominant minor / Dominant Cadence (IVm-V7-I) 4도마이너-5도-1도로 종지 (Fm7-G7-C)
4도마이너인 Fm7에서 5도 G7 그다음 1도인 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브도미넌트마이너 도미넌트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아래그림처럼 IV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리코드(Dbmaj7,Dm7(b5),Abmaj7,Ab7,Bb7)로
Dm7(b5)-G7-C 처럼 진행을 교체해주어도 됩니다.
7.Subdominant / Subdominant minor / Dominant Cadence (IV-IVm-V7-I)
4도-4도마이너-5도-1도로 종지 (Fmaj7-Fm7-G7-C)
4도 Fmaj7, 4도마이너인 Fm7에서 5도 G7 그다음 1도인 C로 해결되는 종지를
서브도미넌트 서브도미넌트마이너 도미넌트 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아래그림처럼 IV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리코드로
Dm7-Dm7(b5)-G7-C 처럼 진행을 교체해주어도 됩니다.
**Deceptive Cadence (거짓마침)
거짓종지, 위종지라고 하기도 합니다.
F-G7-C 진행에서 C코드로 해결하지 않고 C코드에 대리코드로 진행하는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케이던스(cadence) 종지와 끝맺음으로 곡진행을 만들어보면 그리고
지난시간 배운 대리코드를 활용해서 다양하게 진행을 연주해보면서 느낌을 연습해야겠습니다.
즐거운 음악생활하세요!! 화이팅입니다~!!^^
유튜브도 놀러오셔유 ㅎㅎ
Sweet Midi Recipe - YouTube
'화성학(Harmony)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진행의변화 (0) | 2023.06.13 |
---|---|
Related IIm7(연관된 IIm7) (0) | 2023.06.11 |
대리코드(Substitute chord)란? (0) | 2023.06.10 |
Secondary Dominant(세컨더리 도미넌트) (0) | 2023.06.01 |
7thChord(세븐스코드)의종류,7th Chord Voicing(세븐스코드보이싱) (0) | 2023.05.30 |
댓글